안전하다고만 알고 있던 스테인레스 스틸 주방용품들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테인레스 스틸의 표면을 더 빛나고 깨끗하게 하기 위해 스테아르산, 산화알루미늄, 탄화규소라는 물질이 사용됩니다. 이 중 탄화규소 성분의 연마제가 인체에 해롭습니다.
1. 연마제 제거 꼭 해야할까?
탄화규소는 암을 유발하는 2A 등급 발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미세한 입자 형태로 존재하며,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노출 될 경우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특히 폐암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2. 연마제 제거 하는 방법
준비물 : 식용유, 베이킹소다, 식초, 물, 행주나 키친타월
선물 받은 스테인레스 냄비를 준비했습니다.
①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서 스테인레스 제품 안팎을 모두 꼼꼼히 닦아줍니다. 이렇게 까맣게 묻어나는 게 탄화규소입니다. 내부도 까맣게 묻어 나오긴 했는데 외부에 꺾이는 저 부분이 연마제가 가장 많이 묻어있는 부분인 거 같습니다.
첫 번째 사진이 내부를 닦은 휴지이고 두 번째 사진은 외부를 닦은 휴지들입니다. 총 9번의.. 문질 문질... 어떻게 닦아도 닦아도 이럴까요..
험난한 작업 속 옆으로 다가와 벌렁 누워버리는 봉돌이의 애교에 웃음이 납니다. ^^ 다시 힘내서 2차 작업 GO!!
② 베이킹소다를 키친타월에 묻혀 다시 한번 닦아줍니다. 베이킹소다의 알칼리성분이 연마제 오염물과 기름을 흡착하여 2차 작업이 진행됩니다. 기름과 엉겨있던 탄화규소가 묻어나옵니다.
③ 물에 베이킹소다를 풀어 끓여줍니다. 내부세척을 한 번 더 진행합니다. 이 과정은 생략하셔도 되는데 저는 너무 심한 거 같아서 할 수 있는 작업은 다 했습니다. 🤣
④ 물과 식초를 9:1로 희석하여 다시 한번 9~10분 정도 끓여줍니다. 또는 식초에 뜨거운 물을 부어놓고 30분간 방치합니다. 식초의 초산성분이 산화알루미늄을 제거해 줍니다.
⑤ 마지막으로 주방세제로 깨끗하게 씻어 마무리해줍니다.
조금은 귀찮은 작업이지만 결과물을 보니 꼭 해야 하는 작업이며 더 안심하며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겠네요!!
얼마 전 텀블러 연마제 제거할 땐 식용유에 연마제가 묻어나지 않아 약식으로 간단하게 했었는데요.
약식 연마제 제거
1. 식용유로 닦는다.
2. 베이킹소다 + 주방세제 섞어서 닦아준다.
3. 깨끗하게 헹궈준다.
2024.05.14 - [분류 전체보기] - 스테인레스 프라이팬 사용방법 / 스테인레스 사용해야 하는 이유 다크워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