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엠보싱처리(바닥이 올록볼록한 모양) 된 프라이팬을 선물 받아 연마제거를 했었는데 오늘은 플레인(바닥이 평평한 모양) 스테인레스 프라이팬입니다. 같은 브랜드의 두 가지 상품을 비교해 본 결과 엠보 스테인레스에서 더 많은 연마제가 나왔습니다. 엠보디자인이 더 많은 가공이 필요해서 그런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덜 나온 거지 그냥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
1. 연마제의 역할
- 스테인레스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 매끄럽고 반짝이게 해 줍니다.
- 부드러운 표면은 음식물이 덜 달라붙습니다. 이는 세척이 용이하고 제품의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 매끄러운 표면은 세균이나 오염 물질이 달라붙지 않아 더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연마 된 표면은 열을 더 고르게 전달하여 요리의 맛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근데 왜 연마제를 제거해야 할까요?
주방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연마제들로 알루미늄 옥사이드, 세라믹 연마제, 탄화규소 등이 있습니다. 스테인레스 제품의 외형적인 모습과 내구성을 위해 사용되는 연마제들은 여러 장점들이 있지만 호흡기로 들어가면 폐에 축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폐암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다른 장기의 암발생에 관한 논문들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제조 과정에서 충분히 세척되고 잔여물을 제거해 유통이 된다고 하지만 막상 연마제제거를 해보면 결과는 충격적입니다. 이러니 연마제거 꼭 해야 하겠죠?
3. 연마제 제거하기
준비물 : 식용유, 키친타월, 베이킹소다, 식초, 물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
① 냄비에 식용유를 적당히 넣고 끓여줍니다. 가열을 하면 더 효과가 좋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기름에 물결이 생기면 온도가 올라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엔 냄비 바닥 스티커 제거를 깜박했네요 ~ ㅋ 걱정 마세요 ^^ 쉽게 제거됩니다. 가스불에 사용하실 때는 좀 더 주의해 주세요. 메케한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② 식용유를 따로 따라내고 키친타월로 닦아줍니다. 엠보싱 디자인보다 상태가 심각하진 않습니다. 사진상으론 잘 안 보이지만 검은 입자들이 둥둥 떠있습니다.
③ 베이킹소다로 다시 문질 문질 합니다. 심각합니다. 베이킹소다에 기름과 흡착돼있던 연마제가 그득 묻어납니다.
④ 베이킹소다에 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⑤ 식초와 물을 1:9로 희석하여 9~10분 정도 끓여줍니다.
⑥ 주방세제로 꼼꼼히 세척해 줍니다.
알고는 있었지만 매번 새롭고 충격적입니다. 조금은 귀찮더라도 연마제 제거에 진심이시길 바라겠습니다!! 🤣
힘들게 제거도 했겠다 세리머니 들어가야죠!! 오늘은 계란프라이 한 번에 성공입니다!!
스테인레스 프라이팬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 처참한 결과도 함께합니다!! ㅋㅋ
2024.05.14 - [분류 전체보기] - 스테인레스 프라이팬 사용방법 / 스테인레스 사용해야 하는 이유 다크워터스
4. 스테인레스 프라이팬 얼룩제거
이렇게 쉽다고요????? 젤 자주 사용하는 냄비 하나가 무지개 얼룩과 물때로 몇일전부터 방치되어 있었습니다. 큰맘 먹고 하려고 외면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쉬웠다니!!
식초를 냄비 안쪽에 쓰~~ 윽 문질러 주기만 했는데 바로 색이 돌아오는 게 보이더라구요.
테스트해 볼 수 있는 냄비가 하나밖에 없어서 좀 아쉽지만 다양한 방법 활용해 보세요.
- 물때(흰색 분말) 얼룩 : 물속의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 성분이 냄비 표면에 생기는 얼룩
-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냄비에 붓고 끓입니다.
- 레몬 조각으로 얼룩을 문지른 후 헹굽니다. - 음식물자국 : 조리 후 냄비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타서 생기는 얼룩
- 물(또는 식초)에 베이킹소다를 풀어 걸쭉한 반죽을 만든 후 얼룩에 발라놓고 15분 후 부드러운 스펀지로 세척 - 무지개색 얼룩 : 고온에서 조리 시 산화막 때문에 생기는 얼룩
- 식초를 얼룩에 직접 뿌리고 부드러운 천으로 문질러 세척
2024.05.14 - [분류 전체보기] - 다크워터스 영화 내용 / 듀폰 / PFOA
엠보싱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2024.05.11 - [분류 전체보기] -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 방법 엄청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