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한 정신 건강 관리

by 베키위치 2024. 3. 30.
반응형

건강한 정신 건강 관리 

건강한 정신 건강 관리로는 스트레스 관리, 감정 관리, 정신 건강 지원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살아가면서 불가피한 부분이지만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정신적, 신체적, 감정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1. 규칙적인 운동 : 운동을 함으로써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이고 쾌적한 신체 상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심호흡 및 명상 : 규칙적인 심호흡과 명상은 신경계를 안정화시켜 스트레스를 감소 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양적인 사고방식 유지 : 문제에 직면 하였을 때 긍정적으로 대처하며, 본인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충분한 휴식과 수면 :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정신적인 피로감을 완화시키며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강화시킵니다. 5. 시간 관리 : 일상 생활이나 업무의 스케줄을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하며 우선순위를 정해 스트레스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6. 사회적 지원 : 편안함을 느끼는 친구나 가족들과의 시간을 보내며 소통하는 행복은 스트레스를 분산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취미와 활동 : 즐거움을 주는 행위를 찾아 취미생활을 하면 특별한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8. 나만의 아지트 만들기 : 좋아하는 장소를 정해 정기적으로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방법도 스트레스를 받던 일상에서 멀어져 정신적인 피로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9. 전문가의 도움 : 스트레스 관리가 어렵다면 심리상담사나 심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으로 관리를 합니다. 10. 나와의 대화 : 시간을 만들어 스스로에게 귀를 기울이며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은 신체와 정신의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11. 흥미로운 활동과 새로운 경험 즐기기 : 흥미로운 활동과 새로운 경험을 즐기면 긍정적인 기분을 유지할 수 있으며 일상의 생활에 새로움을 줄 수 있습니다. 12. 디지털 디톡스 : 스마튼폰이나 컴퓨터 등을 멀리하여 일정시간 동안 디지털 디톡스를 하면 정신적인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감정 관리

감정을 관리한다는 것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과정으로, 건강하고 긍정적인 정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자각 및 수용 :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감정에 자연스럽게 다가가며 긍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감정 표현 : 감정을 억누르지 말고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며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감정에 대한 적절한 대응 : 감정들이 나타날 때 자신에게 어떤 대응을 할지 생각합니다. 긍정적이며 건강한 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정이 과해질 수 있습니다. 나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을 만들어 감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일기 쓰기 : 거창하게 일기가 아니더라도 감정을 써보는 것은 긍정적인 측면이 큽니다. 부정적인 감정이 찾아올 때 긍정적인 면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6. 심호흡하기 : 과도한 감정이 올라올 때 심호흡을 하며 감정을 가다듬으면 감정의 여유가 생깁니다.

 

정신건강 지원 

정신건강을 지원한다는 것은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문제해결 능력 향상 : 문제에 직면했을 때 긍정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정신적인 강함을 기를 수 있습니다. 2. 지식과 정보 습득 : 정신건강에 대한 지식을 높이고 유익한 정보를 얻으며 자기 도움 기술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기 수용과 자비로움 : 완벽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신에게 너그럽게 대하며 실패와 어려움이 있을 때 자기 비난을 피하며 격려해줘야 합니다. 4. 봉사 활동 : 다른 사람을 돕는 선의의 행동을 합니다. 이는 타인을 위하는 것임과 동시에 자기 만족감과 연결감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제가 실제로 유방암 판정을 받고 수술을 하며 회복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했던 부분 한 가지는 긍정적인 마음가짐 이었습니다. 뻔한 소리지만 모든 일에는 마냥 좋기만 한 것도, 마냥 나쁘기만 한 것도 없습니다. 그저 현실을 좀 떨어져서 본 후에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며 그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들을 찾으려 노력하다 보면 어느샌가 자동으로 스위치가 되는 시점이 옵니다. 암판정 후 젤 많이 들었던 말이 " 어떻게 그렇게 밝아?"였습니다. 왜 내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보다는 이로 인해 내게 생길 긍정적인 부분만 생각했습니다. 때로는 툭! 툭! 힘이 빠질 때도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괜찮습니다.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또다시 기분이 좋아질 만한 것들을 찾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 벗어난 내가 있습니다. 저와 같은 아픔을 가진 모든 분들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분명 지금이 내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치유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스트레스 관리

반응형